본문 바로가기

부자 되기

돈 천만원가지고 주식 투자 하는 사람들의 흔한 착각

재테크의 중요성을 알지만 수중에 가지고 있는 돈이 그리 많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조언입니다. 가끔 금융 자산을 보유하여 돈이 돈을 벌게 만드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말을 듣고서 주식 투자를 해보려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가장 큰 걱정은 시드가 적은데 언제 수익을 내서 자신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흔한 예로 '돈이 천만원 밖에 없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주로 합니다. 또 어떤 분들은 분산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면, '돈이 천만원 밖에 없어서 분산투자를 하면 수익률이 좋지 않으니 일단 단일 종목으로 돈을 크게 불린 다음, 분산 투자하면 안되나요?' 라고 말하는 분도 계십니다.

빨리 돈을 벌고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마음 십분 이해하지만,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종목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보다 한개의 종목으로 수익을 냈을 때 수익률이 더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그렇게 수익을 내는 사람은 절대 내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게 초보 투자자의 흔한 착각입니다. 내가 하면 잘 될거야 라는 착각.

하지만 나의 실력은 이미 시드에서 드러나 있습니다. 돈 천만원 또는 이천만원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내가 그동안 재테크에 무심하게 살았던지 관련한 지식이나 재능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에 대한 반증입니다.

 

실력이 아직 없을 때는 무조건 시드를 모으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투자 경험이 필요하다면 시드의 아주 적은 비중만을 가지고 투자를 해보고 일정 시드가 모일 때까지 공부를 우선 해야 합니다.

투자는 철저히 리스크 관리 위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한번의 잘못된 투자가 시드를 사라지게 하면 다시 시드를 모으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재테크, 투자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포기하면 그 사람의 장래는 가난 밖에 올 것은 없습니다.

 

지식과 실력을 먼저 쌓으세요. 그리고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빨리 많이 벌고 싶은 마음을 잠시 내려놓을 줄 아는 공부도 필요합니다.

남들의 성공 사례를 보고, 나도 천만원으로 수십억을 만들 수 있겠지? 라는 생각은 빨리 버릴 수록 좋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필요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는 실력을 바탕으로 나온다는 점 또한 알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