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 되기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소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는 것만큼이나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를 나쁜 것으로만 여기는 풍조가 있습니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의외로 다른 말을 합니다.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이 쓴 책 '부의 속성'에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돈은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좋은 일에 쓰면 다시 돌아온다.
작은 돈은 아껴야 하고, 큰돈은 제대로 보내줘야 한다.
이게 돈을 쓰는 방식이다.

돈을 무조건 아껴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돈을 제대로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무분별한 소비는 경계해야 합니다. 소비가 나쁜 것이 아니라고 하여 나쁜 소비까지 옹호해서는 안됩니다. 김승호 회장은 다음과 같은 말도 함께 했습니다.

돈은 감정을 가졌어요 여러분들이 돈을 벌었는데 이 돈을 아무 데나 함부로 쓰잖아요? 뭐 술집에 가서 탕진을 한다든지 도박을 한다든지 아니면 이유 없이 사치를 하다든지 그러면 돈은 감정을 가졌기 때문에 나를 이렇게 대하는구나 이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고 돈은 여러분들을 떠날 거예요.

핵심은, 무조건 모으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고 제대로 돈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그릇

돈 역시 물처럼 고이면 썩게 마련입니다. 계속 내가 품에 가지고 있는다고 그 돈이 계속 나의 것이 되지 않는 법입니다. 많은 자수성가 부자들 또는 자기 계발서에서 '나의 그릇'을 강조합니다. 사람이 무슨 그릇이냐 싶겠지만 그릇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일단 그릇이 커야 거기에 담기는 것도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돈을 벌려고 노력하기보다 그릇을 키우면 자연스럽게 그 안에 담기는 돈은 많아질 것이라고 하는 얘기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즈미 마사토의 책 '부자의 그릇 :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에서도 이 그릇을 강조합니다.

그의 책에서 우리는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그릇을 키움으로써 돈이 더 많이 담길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혹자에게는 이 말이 선문답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단 하나의 말로 부자의 그릇에 대해 설명하긴 어렵겠지만 가장 중요한 그릇을 키우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돈 그릇을 키우는 법

돈 그릇, 사람의 그릇을 키운 다는 것은 나의 역량을 키운다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한 마인드, 생각, 느낌들도 필요하지만 나의 역량을 키우는 것도 돈 그릇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론적인 것들을 우리는 흔히 '자기계발'이라고 합니다. 한 달에 300만원 벌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그릇이 300만원짜리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수입을 500만원으로 늘리고 싶다면 나의 그릇을 500만원짜리로 키워야 합니다. 그건 내 역량 향상을 통해 가능합니다.

회사원이라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공부를 하거나, 영업 스킬을 올리는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관련 업종의 중요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일들이 내 그릇을 키우는 행위가 됩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판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개선을 위해 컨설팅을 받는다던지, 판매 다각화를 위한 웹사이트 개선을 하던지, 본인에게 부족했던 세무, 회계에 대한 교육을 듣는다는 것들 모두 그릇을 키우는 행위가 됩니다.

이렇게 역량이 커지면 자연스럽게 수입도 늘어나게 됩니다.

 

역량을 키우는 소비

이 과정에서 소비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쓰는 돈은 돌고 돌아 큰 눈덩이가 되어 나에게 더 크게 돌아오게 됩니다. 이런 소비는 돈을 쓰지 않는 것보다 훨씬 큰 이득으로 돌아옵니다. 처음에 말했던 '돈을 보내줘야 한다'는 말을 다시 떠올려보세요.

역량을 키우는 방식으로 돈을 보내준다는 것. 돈을 쓴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의나 책을 사보는데 인색합니다. '강의에서 배울 게 없으면 어쩌지?', '다 아는 내용이면 어쩌지?', '저 사람이 사기꾼이면 어쩌지?', '수십만원 강의 들었다가 본전도 못 건지면 어쩌지?' 이런 생각들이 발목을 잡습니다.

그런 두려움과 걱정들로 인해 나의 그릇은 커지지 않고 그대로 멈춰있게 됩니다. 실제로 그런 두려움과 걱정들이 진짜인지 확인해 볼 기회도 가져보지도 않는 사람에게 부(富)는 다가오지 않습니다.

돈은 나에게 투자하는 방식으로 소비되어야 합니다. 지금 나를 즐겁게 하는 간식, 회식, OTT 서비스, 게임에 쓰는 돈을 나의 그릇을 키우는 방식으로 소비하세요. 그 돈은 지금 내 손을 떠난 것 같지만 곧 더 많은 돈을 몰고 나 자신에게로 돌아올 것입니다. 내 그릇이 그만큼 더 커졌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