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저는 연말 정산에서 100만원 이상씩은 환급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제13의 월급은커녕 더 뜯기지만 않으면 다행이라고 합니다만, 저는 직장 동료들에게 말하진 않았지만 이렇게 돌려받고 있습니다.
늘 100만원씩 토해내던 연말 정산
불과 3년 전만해도 저는 연말정산에 부정적이었습니다. 이건 국가가 개인에게 세금을 더 뜯어가려는 수작이며 음모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매년 연말정산만 하면 100만원 가까이 더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결과만 받았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세금이 납부되는 2월에는 월급을 받아도 긴축을 하지 않으면 생활이 어려울 지경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들른 은행에서 은인을 만나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위한 금융상품에 가입하다
원래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펀드를 해약하기 위해 갔습니다. 펀드 수익률이 20%를 넘길래 수익실현을 해야겠다는 의도로 연차를 내고 은행에 들렀습니다.
그 은행에서 펀드 해약 후 추가 가입 상품 의향을 물어보길래 냉정하게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 사사로운 마케팅에 속지 않겠다는 생각이었죠. 그런데 우연히 연말 정산 얘기가 나왔습니다. 매년 크게 세금을 또 낸다는 내 말에 그 은행원은 제게 연금 투자 상품을 권유했습니다.
연말 정산 혜택이 있는 상품이라고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연말 정산에 도움되는 상품이라고는 단 1도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연말 정산 시 유리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금융상품들이 있다고 말을 듣고도 흘려 들었는데 1년간 운용해보니 정말 이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금 보험 상품
제가 가입한 상품은 연금 보험 종류였습니다.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국민연금이 언제 고갈될지 모르고 퇴직 후 국민연금에서 받는 것만으로 여유있는 생활이 어려울 거 같다는 생각으로 연금 투자 상품을 가입했는데 가입 금액의 상당 부분을 연말 정산 때 돌려받는 것 같습니다.
정말 연말 정산 준비도 똑똑하게 해야겠습니다. 세테크라는 말이 그냥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올해 연말 정산 때도 저는 다른 직원들과 달리 많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연금도 준비하면서 절세도 하고 이래서 은행이랑 친하게 지내라고 하는가 봅니다. 은행에 가보지 않았다면 절대 알 수 없던 정보였을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에서도 세테크해주는 전문가들의 말을 무시한 것도 있죠. 좀 더 일찍 이런 것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다면 좀 더 경제적 이득을 얻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봅니다. 올해 연말 정산은 늦었지만 내년 연말 정산을 지금부터 준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