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5위 경제 대국인 영국 경제에 암울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나라가 코로나 이후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영국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 때 내수 경제를 살리려는 목적으로 풀었던 정부 지원금이 인플레이션으로 나타나고 있고 이는 다시 내수 경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우리나라는 금리 인상을 통한 통화량 감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산시장이 얼어붙고 있지만(관련 글 : 미국 금리인상이 야기한 국내 주식시장의 심각한 상황)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영국은 상황이 조금 심각합니다.
현재 난리난 영국 경제 상황
덴마크 투자은행인 삭소 은행의 크리스토퍼 뎀빅 애널리스트는 8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영국이 점점 더 신흥국처럼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지금 영국 상황이 신흥국에서나 벌어질 법한 경제 위기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영국은 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인데 말입니다.
지금 영국에서는 보리스 존슨 총리 사임에 따른 정치적 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국 가계의 30%는 빈곤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에너지 위기로 인해 물가 급등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물가상승률은 9.4%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은 연말까지 영국의 물가상승률은 13.3%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영국은 파운드화 가치 하락까지 우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대체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에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영국 경제가 인플레에 무너지고 있는 이유
지금의 영국의 위기는 브렉시트(Brexit)와 팬데믹 상황의 여파에 의한 것입니다.
브렉시트(Brexit)는 영국이 유럽 연합을 탈퇴한다는 의미로, 영국(Britain)과 탈퇴(exit)를 합쳐서 만든 단어입니다. EU 연합 회원이었던 영국은 노동시장에서 외국인 노동자들 수가 많아지자 영국인들의 일자리를 그들이 뺏어간다고 여겼던 저소득자들의 불만이 있었습니다.
영국 정부는 2016년 6월 EU연합 탈퇴를 국민투표로 결정했습니다. 투표 결과 72.2%의 투표율에 찬성 51.9%, 반대 48.1%로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어마어마한 일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브렉시트에 의해 각종 수입품에 대해 관세가 커지기 시작했고 무역 차질로 인한 공급망 불안이 더해지면서 물가 상승 폭이 더욱 커졌습니다. 여기에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물가는 더욱 가파르게 오르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에너지 가격과 식료품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영국의 저소득층은 '난방비 아니면 식비(heat or eat)'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길로 몰렸습니다.('난방비 아니면 식비'라는 용어는 영국의 저소득층이 영국 정부에 더 많은 지원을 요구하며 외치는 구호이다.)

또한, 최근 영국에는 무더위가 극성을 부려 물부족 현상까지 겪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정부로부터 머리 감는 횟수까지 줄이자는 권고를 받는 나라가 지금 '경제 대국' 영국입니다.
영국이 국민들에게 매일 머리감기와 수영을 금지시킨 놀라운 이유
영국이 자국민들에게 매일 머리 감는 것을 자제하고 야외 수영조차 제한할 수 있다고 말해 세계적으로 화제...
blog.naver.com
영국 경제, 앞이 보이지 않는다
문제는 영국의 상황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영국 경제가 2023년 GDP 성장률 제로가 될 것이며 스태그플레이션을 향해 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G7 국가들의 내년 2023년 예측 성장률 중 최저 수치입니다.
영국 경제 위기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포퓰리즘을 일삼는 정치인이 국가를 운영하면 아무리 큰 경제 대국이라도 경제가 순식간에 침체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외부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경제 구조를 가진 나라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영국도 우리나라도 작금의 경제 침체 위기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블로그 인기글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좋은 이유
전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필요 없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만드세요.라고 말하면 반은 '이미 있어요'이고 나머지 반은 이 말입니다. '필요 없어요' 필요 없다는 이유는 대출을 받아 생활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목적이 월급만 가지고 생활비가 충당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만 생각합니다. 단기차입금을 위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차량을 구입할 때 대출금액이 조금 모자라서 추가 대출을 위한 방법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시 사용용이기 때문에 금방 상환하고 그 뒤로 마이너스 통장을 쓸 필요가 없어서 해지를 하고는 할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 그런데, 사람일은 모르는 겁니다. 보통 재테크를 하는 분..
moneyprism.co.kr
경제용어 설명 - YoY, QoQ 뜻
YoY, QoQ는 이모티콘이 아닙니다. 가끔 경제 관련 기사를 보거나 주식, 경제 리포트에서 YoY, QoQ라는 단어를 볼 수 있는데 이게 무슨 뜻으로 쓰이는지 아시나요? 어떻게 보면 경제용어라기보다 귀여운 이모티콘처럼 생겼습니다. 마치 우는 듯한 표정 같지 않나요? 앞으로 우는 표정 이모티콘은 이걸로 써도 좋겠다 싶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건 염연히 주식 용어 또는 경제용어입니다.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YoY 뜻 YoY는 이모티콘이 아니고 Year on Year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풀어 쓰자면 '전년 동기 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이 9월이니 2022년 1~9월까지 수익률이 2021년 1~9월까지 대비 얼마인가를 표현할 때 YoY를 씁니다. 주식 또는 경제 리포트에는 이렇게..
moneyprism.co.kr
2022년 상반기 기업총수 연봉 순위 TOP 5
억대 연봉은 급여 근로자에게는 꿈의 숫자입니다. 보통 직급과 직책이 높을수록 높은 보수를 받기 때문에 승진과 책임 있는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근로자는 노력합니다. 가장 높은 직급과 직책을 가진 사람은 누굴까요? 두말할 것 없이 기업 총수입니다. 기업 총수도 연봉을 받습니다. 그것도 많이 받습니다. 물론 전문 경영인들이 더 많이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기업의 회장님은 주식 배당금도 받으므로 더 많은 소득을 얻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회장님들은 기업이 소유한 주식에 대한 배당도 받지만 직책을 가짐으로써 책정된 연봉을 따로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큰 거대 기업 총수들은 연봉을 얼마를 받고 있을까요? 올해 2022년 상반기에 조사된 기업 총수 연봉 순위 TOP 5를 알아보겠습니다. ..
moneyprism.co.kr
경기 불황 후에 부자들 재산이 더 많아지는 이유
여러 분야에서 경기 불황의 신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가 급속도로 오르면서 자산 시장에서 돈이 빠르게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이 침체에 빠지는 모양새입니다. 그런데 이런 불황을 기회로 부자들 재산은 더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왜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우리도 배울 점은 없는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불황은 자산들의 바겐세일 금리 인상과 경기 불황으로 시중에 돈이 말라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자금을 빌리지 못해 도산하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개인들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작년 부동산, 주식, 코인 호황 시기에 영끌하여 자산을 구입했던 사람들은 대출 이자도 갚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산 가격이 빠지고 금리가 오른다면 이들은 보유하고 있던 자산을..
moneyprism.co.kr
성공하고 싶다면 꼭 해야 하는 것
성공은 생각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성공하겠다는 생각. 그것부터 시작해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물론 단순히 생각만 하고 뭔가를 하기만 해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좀 더 영리해야 합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해야 하는 것 목표를 적고 말하라 뭔가를 이루고 싶어질 때 가장 먼저 원하는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나침반과 같습니다. 내가 해야 할 것을 찾아주는 나침반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먼저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목표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단지 '나는 성공한다', '돈을 많이 번다' 이런 것에서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구체적이라는 것은 성공을 한 뒤 나의 모습을 그릴 수 있는 정도여..
moneypris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