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생각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성공하겠다는 생각. 그것부터 시작해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물론 단순히 생각만 하고 뭔가를 하기만 해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좀 더 영리해야 합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해야 하는 것
목표를 적고 말하라
뭔가를 이루고 싶어질 때 가장 먼저 원하는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나침반과 같습니다. 내가 해야 할 것을 찾아주는 나침반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먼저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목표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단지 '나는 성공한다', '돈을 많이 번다' 이런 것에서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구체적이라는 것은 성공을 한 뒤 나의 모습을 그릴 수 있는 정도여야 합니다.
돈을 번다는 것에서도 구체적인 숫자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기간이 들어가면 더 좋습니다.
- '나는 5년내 10억을 번다'
- '나는 10년내 매출 100억을 만드는 기업을 일군다'
- '나는 30살에 서울대학교 정교수가 된다'
이런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는 거대한 것일수록 좋습니다. 생각만 해도 벅찬 느낌을 주면 더 좋습니다. 어떻게 그걸 이루지?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일단 큰 것을 꿈꾸세요. 속담에 '호랑이를 그려야 고양이라도 그린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남들에게 말하기 어려울 정도의 목표를 정하세요. 그리고 그 목표는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 목표를 정했다면 펜을 들고 종이에 써보세요. 생각은 종이에 쓰면서 더욱 구체화됩니다. 그리고 시각, 촉각을 통해 내 마음에 더욱 강하게 각인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종이에 쓴 목표를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가장 성공한 이종 격투기 선수인 코너 맥그리거는 한 기자회견장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If you can see it here and you have enough courage to speak it, it will happen (머리속으로 볼 수 있고 그걸 말할 용기가 있다면 그건 그렇게 될 것입니다.)"
목표를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면 그건 일어날 수 있다고 코너 맥그리거는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장 성공한 사람을 따라하라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합니다. 빨리 가든 느리게 가든 그 목표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필요한 것은 배워야 하고 해야 할 일들을 하게 됩니다. 배울 때는 그냥 어설프게 배우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혼자서 하다 보면 되겠지 라는 생각은 일찌감치 버리는 게 좋습니다. 그건 노력이 아니라 혼자서 해낼 수 있다는 오만이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온갖 실수를 다 겪으면서 많은 시간을 들여서 성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멘토가 필요합니다. 내가 가려고 하는 곳을 먼저 갔던 사람 그런 사람 중에서 가장 최고인 사람을 따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성악을 공부하는 학생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성악가가 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 학생은 조수미를 연구해야 합니다. 조수미가 어떻게 성악을 공부했고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자리에 갔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물론 직접 그녀에게 배우면 가장 좋겠지만 그런 기회가 아직 오지 않았다면 조수미가 갔던 길을 따라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학교 교수나 레슨을 통해 배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 교육과 더불어 교수나 레슨 선생님보다 많은 성취를 했던 조수미를 연구하고 따라 해야 합니다. 그게 성공하는 방법입니다.
내 목표와 같은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을 멘토로 삼고 연구하고 따라해 보세요.
이 두 가지가 여러분이 성공의 위치에 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