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의 현재
암호화폐 가지고 계시나요? 단순 거래자이신가요? 아니면 채굴자이신가요?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을 필두로 암호화폐 투자에 뛰어든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코인으로 큰돈을 벌어 은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전해졌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통화량 감소로 코인 시장이 크게 하락 중입니다.
중국에서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고 나섰고 미국 등 여러나라에서도 규제를 진행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예전에 JP모건 CEO는 '가상화폐는 마약'이라고 말하기까지 했습니다. 덕분에 지금 암호화폐 시장은 폭락에 폭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중국이나 미국, JP모건이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입장은 서로 다를 수 있겠지만 사실 암호화폐는 인류 문명이 나아가는 방향과 반대로 가는 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오염 문제에 큰 해를 끼치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이 글에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코인(암호화폐)의 장점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로 탄생한 탈중앙화 된 데이터의 작업 증명(Proof of Work)의 부산물로써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블록체인은 빅브라더(Big Brother) 없이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신뢰를 형성하는 그래서 중앙관리 시스템이 불필요하게 만든 기술입니다.
이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작업증명 후 받은 대가인 비트코인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세간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 유한성 또는 가능성으로 인해 개당 수천만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코인 옹호자들은 이 코인이 바꿀 미래를 확신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탈중앙화 된 거래가 가져올 미래는 오늘날과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코인 자체로 돈벌이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코인을 채굴하는 과정은 해시(Hash)라는 암호화된 퍼즐을 맞추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계산을 필요로 하는데 컴퓨터로 이 계산을 수행합니다. 특히, 좀 더 빠른 계산을 위해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 그래픽 카드 가격이 폭등하였습니다. 그래픽 카드 물량이 모자랄 정도입니다. 특히, 채굴에 적극적이었던 곳이 중국이었습니다. 전 세계 채굴량의 60% 이상이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코인 채굴 공장에서는 수백 대에서 수천 대까지 그래픽카드를 배치해놓고 코인 채굴을 했었습니다.
코인 채굴이 야기하는 환경오염 문제
이 과정에서 어마어마한 전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실제로 가상화폐 채굴에 쓰인 전기가 몇몇 국가가 1년에 쓰는 전기량을 넘어서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 발전량이 늘어나게 되고 발전소의 가동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화석연료 사용이 늘어났습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구 환경오염이 더 심해졌다는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것과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들은 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것입니다. 들리는 말로는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한 것도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조치 중 하나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렇듯 가상화폐가 인기가 높아질수록 환경오염은 심해질 것이고 빙하는 좀 더 빨리 녹을 것이며 기상이변은 좀 더 많아질 것입니다. 결국 인류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기도 하지만 가상화폐에 대한 인간의 탐욕으로 인해 인간 및 지구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물들에게 해악을 끼치게 되기도 할 것입니다.
코인의 미래
요즘 ESG 경영이 대세입니다. 모든 기업들이 친환경, 사회적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코인도 그렇게 되어야 할 것입니다. 긍정적인 소식은 코인들이 점점 전기를 덜 쓰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2.0으로 변화되면서 기존 대비 전기 사용량을 99%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그 가치를 지속하고 싶다면 절대적으로 환경 오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이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정부 차원에서도 좀 더 친환경 에너지를 쓸 수 있게 변화할 것 또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렇게 블록체인 기술은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