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아시나요?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 라는 게임을 기억하시나요? 저는 이 게임을 아주 오래전에 했었습니다.
제가 군 제대후 복학할 때 즈음이었으니 이 게임을 거의 22년 전에 접했었습니다. 게임을 그리 잘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PC방에서는 어마어마한 실력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냥 친구들과 밤새 이 게임으로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하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제가 이 게임을 못했던 이유는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저 어마어마한 미네랄을 모으기만 했죠. 그냥 미네랄이 많으면 좋았습니다. 마치 부자가 된 것 같고 막 그랬습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해본 분은 알 것입니다. 미네랄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네랄을 모으는 기지를 여러군데 만드는 것입니다. 흔히 멀티를 뛴다고 말합니다. 하나의 광산에서 캐는 미네랄은 자원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맵의 여러군데에 숨어있는 광산들을 찾아 새로운 미네랄 자원들을 캐내야 합니다. 이렇게 멀티를 통해 여러군데에서 모으는 미네랄은 어마어마한 자원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와 돈버는 것의 유사점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돈버는 것도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광산에서 캐는 미네랄로는 성장하기가 어려운 것처럼 현대 시대에서는 한군데에서 버는 돈만 가지고는 부자가 되기는 거의 불가능하고 그나마 있는 재산을 지키는 것도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일 내가 돈을 버는 원천(월급, 판매수익, 수수료 등등)이 단 하나만 있다면 불확실성이 넘쳐나는 시대에서 혹시나 그 원천이 잘못됐을 경우 나는 돈을 단 1원도 벌 수가 없습니다. 이후부터는 가지고 있는 돈을 쓰는 일만 생기게 됩니다. 이래서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기 시작한지 오래되었습니다. 내수시장의 침체로 더이상 과거와 같이 자영업자들이 돈을 벌기는 커녕 현상유지를 하는 것조차도 허덕거리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돈을 모아두는 것만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이자수익) 일은 요원해졌습니다.
혹여 아직까지는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언제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그 속도는 우리가 대처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을 정도로 빠를 것입니다. 미처 알아채기도 전에 세상은 바뀌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준비해야 합니다.

새로운 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들자
또 다른, 부의 파이프 라인을 구축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문제(실업, 사업실패 등)에 대비함은 물론 더 많은 부를 창출해내기 위해서입니다. 다행히 기술의 발전은 이를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책에서 새로운 부와 추가적인 부, 소자본 투자,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재벌이 되기 원하기 보다 보다 많은 미네랄을 얻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수동적 수입(Passive income)을 만드는 파이프라인이 필요합니다. 내 시간을 두배로 들여서 수입을 두배로 버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시간과 돈을 벌어야 함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제 관점을 바꿔야 할 때입니다. 직장에서 승진을 위한 노력보다 수입의 멀티(Multi)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건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로 다가올 것입니다.
블로그 인기글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좋은 이유
전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필요 없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만드세요.라고 말하면 반은 '이미 있어요'이고 나머지 반은 이 말입니다. '필요 없어요' 필요 없다는 이유는 대출을 받아 생활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목적이 월급만 가지고 생활비가 충당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만 생각합니다. 단기차입금을 위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차량을 구입할 때 대출금액이 조금 모자라서 추가 대출을 위한 방법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시 사용용이기 때문에 금방 상환하고 그 뒤로 마이너스 통장을 쓸 필요가 없어서 해지를 하고는 할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 그런데, 사람일은 모르는 겁니다. 보통 재테크를 하는 분..
moneyprism.co.kr
경제용어 설명 - YoY, QoQ 뜻
YoY, QoQ는 이모티콘이 아닙니다. 가끔 경제 관련 기사를 보거나 주식, 경제 리포트에서 YoY, QoQ라는 단어를 볼 수 있는데 이게 무슨 뜻으로 쓰이는지 아시나요? 어떻게 보면 경제용어라기보다 귀여운 이모티콘처럼 생겼습니다. 마치 우는 듯한 표정 같지 않나요? 앞으로 우는 표정 이모티콘은 이걸로 써도 좋겠다 싶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건 염연히 주식 용어 또는 경제용어입니다.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YoY 뜻 YoY는 이모티콘이 아니고 Year on Year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풀어 쓰자면 '전년 동기 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이 9월이니 2022년 1~9월까지 수익률이 2021년 1~9월까지 대비 얼마인가를 표현할 때 YoY를 씁니다. 주식 또는 경제 리포트에는 이렇게..
moneyprism.co.kr
2022년 상반기 기업총수 연봉 순위 TOP 5
억대 연봉은 급여 근로자에게는 꿈의 숫자입니다. 보통 직급과 직책이 높을수록 높은 보수를 받기 때문에 승진과 책임 있는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근로자는 노력합니다. 가장 높은 직급과 직책을 가진 사람은 누굴까요? 두말할 것 없이 기업 총수입니다. 기업 총수도 연봉을 받습니다. 그것도 많이 받습니다. 물론 전문 경영인들이 더 많이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기업의 회장님은 주식 배당금도 받으므로 더 많은 소득을 얻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회장님들은 기업이 소유한 주식에 대한 배당도 받지만 직책을 가짐으로써 책정된 연봉을 따로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큰 거대 기업 총수들은 연봉을 얼마를 받고 있을까요? 올해 2022년 상반기에 조사된 기업 총수 연봉 순위 TOP 5를 알아보겠습니다. ..
moneyprism.co.kr
경기 불황 후에 부자들 재산이 더 많아지는 이유
여러 분야에서 경기 불황의 신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가 급속도로 오르면서 자산 시장에서 돈이 빠르게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이 침체에 빠지는 모양새입니다. 그런데 이런 불황을 기회로 부자들 재산은 더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왜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우리도 배울 점은 없는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불황은 자산들의 바겐세일 금리 인상과 경기 불황으로 시중에 돈이 말라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자금을 빌리지 못해 도산하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개인들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작년 부동산, 주식, 코인 호황 시기에 영끌하여 자산을 구입했던 사람들은 대출 이자도 갚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산 가격이 빠지고 금리가 오른다면 이들은 보유하고 있던 자산을..
moneyprism.co.kr
영끌족이 올해 더 내야 하는 이자 수준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가 슬슬 나타나려나 봅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작년 7월 0.5%에서 현재 2.25%까지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금리도 따라 오르게 되는데요. 풍부한 통화량을 바탕으로 부동산 가격이 전 세계적으로 치솟자 '벼락 거지'를 면하기 위해 뒤늦게 부동산 구입에 합류한 영끌족(영혼까지 끌어모아 부동산을 구입한 사람들로 적은 이자율을 기반으로 최대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을 뜻한다)들은 금리 상승에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작년에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기준금리 상승에 따라 은행 조달 자금 금리인 코픽스가 최근 한국은행의 빅스텝 여파로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이제 6%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작년 중순 3% 정도였던 것에 비하면..
moneypris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