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 되기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좋은 이유

전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필요 없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만드세요.라고 말하면 반은 '이미 있어요'이고 나머지 반은 이 말입니다. '필요 없어요' 필요 없다는 이유는 대출을 받아 생활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목적이 월급만 가지고 생활비가 충당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만 생각합니다.

단기차입금을 위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차량을 구입할 때 대출금액이 조금 모자라서 추가 대출을 위한 방법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많이 사용됩니다. 일시 사용용이기 때문에 금방 상환하고 그 뒤로 마이너스 통장을 쓸 필요가 없어서 해지를 하고는 할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

그런데,

사람일은 모르는 겁니다. 보통 재테크를 하는 분들 중에는 급여통장에 돈을 남겨두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 카드값 상환금 정도만 남겨두고 다른 대출금을 갚거나 다른 투자처로 돌려두거나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지난달 갑작스러운 병원비 때문에 카드값이 평소보다 많이 나올 것이라는 것을 간과하였다면? 카드대금 납부는 자동이체되는데 통장에 돈이 모자란 상황이 되었습니다. 잔고가 0이 되었고 카드대금은 다 빠져나가지 못했습니다. 의도치 않게 연체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걸 보자마자 부랴부랴 다시 돈을 채워 넣었지만 어찌 됐든 최소 하루정도 연체가 된 것입니다. 이는 저의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입니다. 바로 알아채지 못하고 그대로 한 달이 지날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연체를 한 번도 하지 않았던 신용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적은 금액의 실수로 신용 점수에 영향을 받는다면 너무 억울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돈을 더 쓰기 위해 만드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혹시나 모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율이 신용등급보다 더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미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둔다면 많은 마이너스 통장 사용으로 이자는 조금 물겠지만 카드대금 납부와 같은 돈을 제때 내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지금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야 할지 말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그냥 만들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과소비를 하거나 돈이 있다고 소비부터 하는 분들은 만드는데 신중하셔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

물론 마이너스 통장이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저처럼 갑자기 통장잔고가 모자라는 때를 위해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를 추천드리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누군가 나쁜 의도로 여러분의 통장에 접근할 때(예를 들어, 피싱이나 카드 도난 등 범죄피해) 마이너스 통장 한도까지 피해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 장기간 체류하게 되거나 당분간 해당 계좌 사용이 없을 것이라 생각되면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하는 게 좋습니다. 귀찮더라도 그렇게 하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오늘이라도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리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다고 무조건 통장을 마이너스로 만들지 않을 거니까요. 그럼 이자가 나갈 일도 없습니다. 이 통장은 말 그대로 만약을 대비하는 것뿐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