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 되기

콘텐츠는 어떻게 돈이 될까

요즘에 콘텐츠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단 '돈을 번다'라는 말의 의미를 정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벌어들인다 할 때 이 '돈'은 교환가치가 있는 어떤 것입니다. 종이의 형태이기도 하고 금속의 형태이기도 하고 심지어 전산상으로만 존재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합의를 하게 되면 이 정해둔 어떤 것(화폐일 수도, 물건일 수도)을 우리는 돈이라고 칭하게 됩니다. 돈은 교환의 가치를 사회적 약속으로 정해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번다는 것은 가치의 거래입니다. 재화나 서비스를 거래해서 돈을 얻는 됩니다. 이는 경제행위라고도 합니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직접 재배한 채소나 작물을 시장에서 팔아도 되고 집에 있는 골동품을 팔아도 되며 직접 만든 뭔가를 팔아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 것도 없다면 내 노동력을 파는 것이지요.

 

내 시간과 노동력을 팔아서 번 돈을 우리는 근로 소득이라고 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무형의 어떤 것들을 팔아서 돈을 만드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몇가지 케이스만 얘기하자면 플랫폼을 만들어 무형의 공간을 임대하면서 생기는 수익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생산해서 돈을 버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콘텐츠(Contents)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인터넷에서 그 개념을 검색해보니,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부호·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콘텐츠는 본래 문서·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다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후략)
- 두산백과 -

라고 합니다.

콘텐츠란 어떤 형태로든 유통되는 각종 정보 및 내용물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누구든 콘텐츠를 생산 및 유통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버는 것도 가능해졌지요.

 

콘텐츠를 만든다고 하면 뭔가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글, 영상, 음악, 그림 등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모든 것이 콘텐츠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학교다닐 때 공부 좀 한다는 친구들은 요약노트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교과서나 참고서 등을 자신만의 스타일과 중요도에 따라 요약 및 재정리한 노트로 방대한 학습량을 축약한 형태입니다. 이것도 콘텐츠입니다. 꽤나 고급진 콘텐츠이죠. 실제로 자신의 노트를 파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콘텐츠로 돈을 버는 케이스입니다.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도 콘텐츠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어디에 판다는 개념은 아니지만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유통시킬 수 있다면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은 블로그 개설하고 글쓰기가 너무 편합니다. 코딩을 몰라도 사이트를 누구나 쉽게 만들고 이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네이버에 지식인도 비슷한 개념이지요.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에 답을 해주고 질문자가 채택을 해주면 '내공'이 들어오게 됩니다. 동영상도 돈이 되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고 광고수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튜버의 대명사 신사임당은 180만이 넘는 구독자를 만들어 100억이라는 재산을 만들었습니다.

책도 콘텐츠죠. 책을 출간하게 되면 인세를 받게 됩니다. 요즘에는 자신의 노하우를 PDF 형태로 만들어 크몽같은 곳에서 돈을 받고 파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콘텐츠라는 것이 뭔가 어마어마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주 사소해보이는 지식이라도 누군가에게 가치가 있다면 그리고 적절한 수익창출 도구가 있다면 이는 돈이 될 수 있습니다. 혹자는 이런 현상을 보며 돈 벌기 아주 쉬워진 시대라고 평하기도 합니다.

 

최근 몇년동안 인터넷의 발달로 지식 전달 산업이 급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콘텐츠 생산으로 어마어마한 돈을 벌 수도 소소한 푼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만일 내가 가진 콘텐츠가 희소성이 있고 누군가 돈을 지불하고 얻으려 하는 수요가 있다면 내 성별, 나이, 국적, 출신, 학벌에 상관없이 부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기회가 열려있다는 것입니다. 콘텐츠는 돈이 됩니다. 누구나 평등하게 돈을 벌 기회가 있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 볼 의향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