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서야 한다고 말하곤 하지만 실패를 하고 싶어서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실패하는 것보다 더 최악인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실패하기 싫어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입니다.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중 하나인 마이클 조던은 늘 언제나 자유투 연습을 했다고 합니다. 그가 자유투를 던질 때마다 늘 골을 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마이클 조던 역시 자유투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자유투가 성공하지 못할까 봐 자유투를 던지지 않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자신의 성공비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나는 계속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패했다.
그것이 내가 성공한 원인이다.
- 마이클 조던
실패하지만 계속 슛을 던지는 마음. 아무리 위대한 사람도 늘 하는 것마다 성공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성공하지 못할까봐 연습을 게을리하거나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가장 위대했던 승리자들은 늘 시도하고 도전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누군가 여러분이 생각하는 계획에
'그건 될리없어'
'그렇게 쉬운 거면 세상 사람들 다 성공했게?'
'그건 시간낭비야'
'좀 더 현실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어'
라는 조언을 해준다면, 그건 조언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내 실패를 기정 사실화하고 내가 상처받는 것을 걱정하며 말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내 성공을 가로막는 길입니다. 실제로 성공할 수 있음에도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만드는 말입니다.
그 말에 동조하여 '그래 하지 말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실패하는 것보다 더 최악인 것입니다.
뭔가를 시도하면 그 시도가 성공할 확률과 실패할 확률은 반반입니다.
그런데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 100%입니다.
그러니 50%의 확률을 믿고 시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시도는 반드시 성공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마세요.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의 과정일 뿐입니다.